나트륨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시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나트륨 권장량 및 효능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트륨은 적게 먹는게 좋을까
무조건 적으로 줄이는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오히려 적당히 먹는다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특히나 한국인에게 결핍되기 쉬운 칼슘과 칼륨 등 미네랄 성분을 보충하기 위해서라도 적당량의 나트륨섭취는 필수적이랍니다.
나트륨 적당하게 섭취하기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먹는 국, 찌개, 라면 등 대부분의 음식에는 나트륨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나트륨 하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나트륨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소금 1g당 나트륨 함량은 약 400mg이며,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0mg(소금 5g)입니다. 따라서 권장량 이상 먹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나, 적당량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
한국인이 즐겨먹는 김치찌개 1인분에는 무려 2300mg 의 나트륨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라면 한 봉지에는 1800mg, 짜장면 한 그릇에는 1500mg 가량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트륨 과잉섭취하면 나타나는 증상
과다하게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고혈압’이 있습니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하는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이라 진단합니다. 또한 신장병, 뇌졸중, 심장병 같은 합병증 위험도 높아집니다. 이밖에도 만성피로, 두통, 불면증, 골다공증, 비만, 위암, 위염, 위궤양, 당뇨병, 지방간,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 다양한 질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인 식품으로는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토마토, 키위, 감자, 고구마, 브로콜리, 양배추, 양파, 부추, 콩류 등이 있습니다. 특히 바나나는 100g당 사과의 4배에 달하는 50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며,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줍니다. 이외에도 다시마, 미역, 김, 파래 등 해조류와 검은콩, 검은깨, 팥 등 곡물류 그리고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 역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나트륨 섭취는 신체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섭취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 잊지마시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합시다!
나트륨 권장량 및 특징 QnA
Q1. 나트륨이 필수 영양소인가요?
A1. 네, 나트륨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Q2. 나트륨을 적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A2. 과다 섭취 시에는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Q3. 나트륨의 권장 섭취량은 어떻게 되나요?
A3.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0mg(소금 5g)입니다.
Q4. 과다한 나트륨 섭취로 인해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A4.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과 관련된 합병증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만성피로, 두통, 비만 등 다양한 질환과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