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비용 및 통증, 식사, 음주, 흡연, 보험 적용 에 대해 총정리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치과에 검진을 받으러 가면 충치 등 구강 관련 질환을 진단받기도 하지만, 사랑니가 났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됩니다.
사랑니라고 해서 모두 빼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매복 사랑니 의 경우라면 치아가 턱뼈 안에 매복되어 있어 잇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기에 빠른 처치가 필요합니다.
사랑니 발치는 개인의 구강 상태와 사랑니가 자란 위치에 따라서 처치의 난이도와 방식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와 같은 사랑니 발치 할 때 비용과 겪을 수 있는 통증, 식사와 음주, 흡연에 관한 주의 사항, 고려해볼 수 있는 보험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치료에 대해 걱정이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조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사랑니 란?
우리가 사랑니라고 말하는 이는 구강 속 큰 어금니 중에서도 세 번째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가장 늦게 자라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랑니는 흔히 사춘기가 끝난 17세에서 25세 사이에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사랑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나면서 첫사랑을 앓는 것과 같은 아픔을 겪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또한 사리를 분별하고 판단할 수 있는 지혜를 가지게 되는 시기라고 해서 지치라고도 불립니다.
사람마다 사랑니가 나오는 형태도 다양하고 증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가 필요한지는 치과검진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곧게 난 경우도 있지만 옆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완전히 잇몸 속에 있는 매복사랑니의 형태로 나오는게 대부분으로 발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사랑니가 영구 치아들처럼 곧게 잘 나오고 칫솔이 잘 닿아서 구강위생관리에 문제가 없는 경우는 사랑니 안 빼도 된느 경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할 때 드는 비용은 사랑니가 나있는 위치와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또한 CT 촬영 여부에 따라서도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똑바로 자란 사랑니의 경우에는 단순한 사랑니 발치 치료가 들어가며, 이는 1만 원대입니다.
좀 더 어려운 수준의 발치는 사랑니가 비스듬하게 비뚤어진 채로 자라난 것을 조금씩 쪼개서 발치해야 하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 2만 원대의 사랑니 발치 비용이 듭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의 경우는 매복의 정도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이는 3~5만 원대입니다.
사랑니를 발치할 때 앞서 말씀드렸듯이 CT 촬영이 필요할 수 있고, 이는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의 상태에 따라서 촬영을 진행할 수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정확한 것은 치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진단을 받으신 뒤에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한 뒤엔 지혈제나 진통제 등과 같은 처방약을 약국에서 받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비용과 스케일링이나 잇몸 관련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추가적으로 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치과 치료 가격 비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www.hira.or.kr 및 모바일 앱(건강정보) 통해 상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통증
사랑니는 구강의 제일 안 쪽 깊숙히 위치해 있습니다.
양치질로 닿는 것이 어려워서 음식물 찌꺼기나 어떤 이물질들이 껴져 있어도 제거하기가 어려워서 그 사이에 충치균이 침투하기 쉽습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자라난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사랑니가 제대로 된 형태로 나지 않고 비뚤어진 채로 다른 치아들에게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자라는 매복 사랑니의 경우가 많은데요.
매복 사랑니의 경우는 발치를 하기 전부터 심각한 통증이 느낄 수 있습니다.
치아와 신경 조직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매복 사랑니의 형태로 자랐다면 비뚤어진 방향으로 나면서 주변에 있는 치아까지 밀어내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치통과 함께 두통까지 발생하게 되고, 일상을 이어나가기 힘들 정도의 통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매복의 형태인 사랑니를 발치할 때에는 부셔서 뽑는 방식을 사용하지만, 모두 마취를 한 뒤에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서는 별다른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발치 치료 뒤 2일에서 3일 정도는 아픔이 지속될 수 있고, 발치를 진행한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멍이 들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사랑니를 발치하는 치료가 끝난 뒤에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한 뒤엔 우선적으로 지혈을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지혈을 위해 병원 측에서 제공하는 거즈를 2~3시간 동안은 제대로 물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거즈를 물고 있는 동안에 생긴 침, 피는 되도록이면 뱉어내지 않고 삼키는 것이 좋으며 거즈를 뺀 뒤에도 피가 계속 흐른다면 여유분의 새로운 거즈를 다시 물어야 합니다.
이렇게 발치 처치 후 지혈의 과정까지 모두 끝낸 뒤부터 식사를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음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가능한 부드럽고 넘기기 쉬운 음식 중심으로 먹는 것이 좋다는 것과 맵거나 뜨거워서 자극적인 음식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너무 딱딱하고 질긴 오징어나 육포와 같은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차가 있지만, 마취가 풀린 뒤에 아픔이 심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되도록이면 죽으로 식사를 해결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또한 뜨거워서 처치를 시행한 부위에 자극이 갈 수 있는 죽이 아닌, 식은 죽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지혈 뒤엔 식사를 하셔도 되지만, 치료 부위에 자극을 가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하고 미지근하고 부드러워서 먹기 편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음주, 흡연
사랑니 발치 치료 뒤에는 음주나 흡연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음주, 흡연은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회복을 지연시키는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사랑니 발치 치료로 인하여 약해져 있는 상태인 부위에는 균이 침투하기가 쉬운데, 이때 염증을 유발시키는 음주나 흡연을 하게 되면 상태는 더욱 악화됩니다.
술은 체내의 혈관을 확장시키는 특성이 있어 회복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혈이 이루어지는 데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흡연 역시 니코틴을 빨아들이는 힘에 의하여 지혈에 방해가 되고, 계속해서 피가 흐르는 상황을 초래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보험 적용
사랑니는 건강 보험이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실비 청구가 가능한데요.
이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치과일 경우엔 1만 원 공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1만 원 이상부터만 청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예로 2만 원이 사랑니를 발치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으로 나왔다면, 1만 원이 차감되어서 결과적으로 1만 원의 비용이 든다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치아보험이 있다면 훨씬 폭 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 보험 청구 서류 및 범위, 금액, 실비보험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사랑니 발치 | 비용 및 통증, 식사, 음주, 흡연, 보험 총정리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