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가격 및 비용, 효과, 부작용, 치아교정에 걸리는 기간 등에 대해 총정리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치아교정은 본래 청소년 시기에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엔 20~30대인 젊은 청년 나이대에서도 진행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트렌드는 바뀌었지만 아직도 치아교정에 들어가는 비용이 부담되기는 마찬가지인데요.
치아교정도 그 종류가 다양해서, 사전에 진행하는 상세한 검진 후 개인의 구강 상태와 목적에 따라서 결정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치아교정의 가격, 비용, 나타나는 효과와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치료에 소요되는 기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치료에 대해 걱정이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조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치아교정
부정교합이란 치아개수에 이상이 있거나 치아들이 벌어지고 회전, 겹치게 됨으로써 위 아래 치아들이 맞지 않아 씹는 기능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돌출입, 불규칙한 배열, 덧니 등 다양한 종류로 나타나게 되는 부정교합으로 인해 심미적, 그리고 기능적인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교정은 이런 부정교합 상태에 있는 경우 치아를 올바른 위치에 배열하여 치아들이 잘 맞물리게 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이유는 음식을 씹는 치아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위장계통 질환을 야기할 수 있고, 발음 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아 및 치아 주위 조직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어려워 충치 및 잇몸질환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치아의 모양을 바로잡음으로써 얼굴 모양을 균형있고 아름다운 외모를 만들어 주는 심미적인 부분도 큰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종류
치아교정은 기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교정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치아교정은 다양한 장치에 따라 장단점이 있는 만큼 치아교정 종류에 대해 알고 치아교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아교정 장치 종류는 크게 치아에 브라켓을 부착하는 방법과 탈부착이 가능한 투명 장치 이렇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브라켓 부착 치아교정
치아에 브라켓을 붙이는 치아교정은 치아의 바깥 면에 부착하는 클리피씨 교정과 치아의 안쪽 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이 있습니다.
클리피씨 교정은 치아교정 장치에 교정용 철사나 고무줄 등의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클립 방식으로 결착함으로써 기존 장치의 마찰력을 크게 줄여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측교정은 심미적 기능을 보오나한 장치로 치아 안쪽면에서 장치를 부착함으로써 눈에 띄지 않고 심미성이 우수합니다.
최근 많은 연예인들이 설측교정장치로 치료를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젊은 여성들이 많이 선택을 하고 있는 치아교정 방식입니다.
탈부착 가능한 투명장치 치아교정
탈부착이 가능한 투명 교정장치인 인비절라인은 2주마다 새로운 장치를 교체함으로써 치아를 이동시키는 방법인데요.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은 얇고 투명한 생체 적합형 플라스틱 틀의 형태로써 치열 외형에 맞게 제작되어 환자 본인이 스스로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철사를 이용하여 치아를 움직이는 일반 교정과 비교하여 장치의 불편함 개선, 심미적인 효과, 교정기간의 단축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도 가능한 치아교정이기 때문에 6 ~ 10세 성장기 아이들의 1차 교정치료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투명 교정 치료는 벌어진 치아, 심하지 않은 덧니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은 원활히 치료할 수 있지만, 발치가 필요한 정도의 심한 덧니나 돌출입의 경우에는 치료 효과에 한계가 있습니다.
치아교정 가격 및 비용
치아교정의 비용은 평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500만원 내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로는 80만 원, 최대로는 1400만 원까지 올라갈 수 있는데요.
치아교정은 종류와 환자 개인의 치아 배열 상태에 따라서 비용이 크게 차이날 수 있는 치과 치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교정을 진행하는 도구와 기기의 질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투명교정과 설측교정의 경우 심미성이 뛰어난만큼 전문적이고 높은 난이도로 인해 다른 교정 방법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듭니다.
특히나 전체적으로 교정이 들어갔을 때와 부분적인 부위만 교정을 진행했을 때 비용에서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앞니 부위만 부분적으로 교정을 진행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라면 교정 치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교정 장치는 지역에 따라, 병원에 따라서 비용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교정을 하기 전엔 원하는 곳에서 교정이 가능한 치과를 알아보신 뒤, 세 군데 정도는 진료를 받아보시고 견적을 파악한 후에 현명한 결정을 내리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치아교정 보험 적용 여부
치아교정은 기간도 오래 걸리지만 그 만큼 큰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치아교정이 보험 적용이 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치아교정은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의료보험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안면기형과 극도로 심한 부정교합을 제외하고는 일반 의료보험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실비보험에서도 교정치료에 대해 혜택을 보는 것은 힘든데요.
하지만 보험 중 ‘부정교합치료비’ 특약이 있는 보험이 있는데 이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에는 부정교합치료비가 대부분 특약으로 되어 있지만 성인 보험에는 이런 특약이 없기 때문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보통 영구치가 나오기 이전에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가입해야만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효과
치아교정 치료의 효과로는 평소 자신의 치아 배열에 불편함을 느꼈다면 이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더 고른 치열을 가지게 될 수 있어 다른 사람들에게 깨끗한 인상을 줄 수 있는데요.
이에 더해 음식을 먹을 때 필요한 저작 능력이 향상돼서 생활의 질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씹는 능력인 저작 능력이 향상되고 심미적으로 자연스럽고 단정한 인상을 지니게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아교정 부작용
치아교정 치료는 부작용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태어날 때부터 본래 가지고 있었던 구강 속 치아의 형태와 그 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변수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꼽히는 치아교정 부작용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치아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
우선적으로 본래 지니고 있었던 치아의 형태, 위치를 옮기면서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교정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그 기능의 수명이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2. 치근 부위가 흡수될 우려가 있다.
이는 보통 치아교정을 진행하시는 분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치아 뿌리의 길이 자체가 줄어들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치근 부위가 흡수되는 현상이 심해지는 경우엔, 치아가 흔들리다가 결국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심각하게 봐야 할 문제이기 떄문에, 이 부분에 관해선 교정 치료를 받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신경쓰고 살펴봐야 합니다.
3. 치아가 균열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보통 치아가 균열되는 상태로까지 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 교정 치료 중에서도 미세하게 실금이 가게 되는 사례가 존재합니다.
4. 잇몸뼈가 돌출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치아교정을 고려하실 때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으로, 얼굴형 자체를 변하게 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치아교정을 진행하게 되면 혀 부분에 있는 뼈가 과도하게 증식됨으로 융기를 하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잇몸뼈가 돌출되는 상태를 마주하게 될 수 있습니다.
건강 측면에서만 보면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심미적인 측면에선 불만족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태를 겪고 있다면 간단한 시술을 통해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턱관적 장애가 발생될 수 있다.
교정 장치로 인하여 턱관절 부위에 계속해서 압력이 가해지고, 자극이 가해져서 턱뼈와 턱관절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턱뼈 부분에 손상이 간 느낌이 든다면, 즉시 치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그에 맞는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아교정 기간
치아교정의 기간은 일반적으로는 18개 월에서 36개 월 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상태와 진행한 치료의 종류에 따라서 소요되는 기간은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나 부정교합의 정도와 그 양상, 특징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부정교합을 지니고 있는 분이라면 개인에 따라서 모두 케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라 치료에 소요되는 기간은 더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치과에 가셔서 사전에 필요한 상세한 검사를 시행한 뒤, 자신의 상태에 맞는 장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장단점은 무엇인지 상담을 통해 설명을 들으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18개 월에서 36개 월이라는 기간은 일반적인 치열 교정만 진행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만일 골격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해 교정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이는 경우가 달라 생각보다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길게는 10년 까지도 소요될 수 있는데요.
수술을 동반한 일반적인 치아 교정의 경우엔 18개 월에서 36개 월 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아교정 기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이동 또는 변화시키고자 하는 악궁과 치열에 교정력을 급진적으로 전달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일정한 기간에 맞춰 교정력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치아교정 | 가격, 비용, 효과, 부작용, 기간 총정리에 관해 알아봤습니다.